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호주 생활/호주약대

학교로부터의 메일 - QS 랭킹

by annaO 2022. 4. 8.
반응형

학기 초에는 학부에서 하루가 멀다하고 메일이 쏟아져 읽는 것도 바빴는데, 요새는 그래도 덜하다. 요새는 과제 제출이라던지 신청해야 할 것들 알림 메일이 종종  오고 있는데 어제는 학부에서 QS 랭킹에 대한 메일을 받았다. 한국의 대학도 QS 랭킹을 신경쓰는지 잘 모르겠고 호주 내에서도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리고 호주 대학의 한국 인지도는 낮다.... 

 

 

약대 학부에 입학 할 때 즈음에는 pharmacy and pharmacology 랭킹이 세계 2위였는데, 어제 받은 메일에 따르면 2022년 QS 랭킹에서는 1위를 했다고 한다.  학교 홈페이지 글을 보면 호주 대학들 중에 이렇게 1위를 기록한것은 처음이라 매우 의미가 있다고 한다. 다른 학부의 랭킹을 보면 education 이 13위, nursing 14위 anatomy and physiology 가 29위로 높다고 한다. 

 

 

Ranking by subject

 

 

교육 전문 신문에 따르면 QS 랭킹의 학과별 순위

  • 학계(연구) 평판도(Academic Reputation)
  • 졸업생 평판도(석사 학위자 피고용능력/Employer Reputation)
  • 논문당 피인용도(Citations per paper)
  • H-인덱스(H-index: 교수 생산성 및 영향력)의 4개 항목을 평가해 산정한다고 한다. 

 

학계 평판도와 졸업생 평판도는 설문조사 방식으로 측정되는데, 학계평판도는 전세계 학자 7만4651명에게 ‘본인의 학문 분야에서 가장 뛰어난 대학’을 30개까지 고르도록 해 점수화한다고 한다. 졸업생 평판도는 4만643명의 기업 인사 담당자에게 ‘우수한 성과를 내는 인력의 출신대학/학과’를 조사해 산출된다. 논문 피인용도와 H-인덱스 점수는 정보솔루션회사인 Elsevier의 스코퍼스(scopus) 데이터 베이스를 활용했다. 논문 피인용도는 과거 5년간 해당 학과에서 나온 논문이 인용된 횟수, H-인덱스는 교수당 논문 수와 논문 인용 빈도가 기준이다. H-인덱스는 논문 수를 통해 학자의 생산성을 측정하는데 더해 논문 인용빈도까지 평가지표로 삼아 학자의 학계 영향력까지 조사하는 항목이다.

 

 

호주 대학들의 pharmacy and pharmacology 랭킹

 

 

석사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좀 자랑스럽긴 하군....

 

 

관련글

2021.10.17 - [슬기로운 호주 생활/호주약대] - [호주약대] QS랭킹??

2021.07.22 - [슬기로운 호주 생활/호주약대] - [호주약대]호주 약사 등록 가능한 호주 약대 프로그램 리스트

2021.05.21 - [슬기로운 호주 생활/호주약대] - 약대 우등학사 과정 Degree with Honours

반응형